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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시험

철도신호기사 자격증 취득에서 취업까지

by 필더스카이 2022. 10. 22.

 

철도신호기사 자격증은 말 그대로 철도관련 자격증으로 한국철도공사, 도시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등 철도 및 지하철 관련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철도는 크게 전기, 운전, 신호 분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가운데서 신호(제어)에 관련된 자격증이라고 보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철도신호기사 자격증 시험

 

 

1. 철도신호기사가 하는 일​​​

 

열차가 안전하고 원활하게 운행되기 위해서는 시스템과 철도회사 간의 제어가 필요하며,이 제어는 자동화되어 운영됩니다.

이렇게 열차를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신호 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인증하는 것이 철도신호기사 자격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철도신호기사는 열차 시스템의 신호장치, 선로전환장치, 궤도회로장치, 연동장치, 폐색장치, 건널목보안장치 및 기타 안전설비와 같은 신호 장치를 관리하고 취급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열차 승객과 화물의 안전한 운송 시스템을 운영하고 제어하는 ​​시스템을 다루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자동화되어 있기 때문에 현장보다는 신호제어와 관련된 관리직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철도신호기사 자격증 제도가 생긴 이유

 

 

2. 철도신호기사 자격증 시험 응시자격​​​

 

철도신호기사 자격증 시험에는 응시 자격 제한이 있습니다. 해당학과 졸업(예정)자, 기술자격 소지자 또는 경력자여야 합니다.

  • 구체적으로 기술자격증 소지자는 동일한 직무 분야의 기사 이상, 산업기사 + 1년 및 기능사 + 경력 3년이 필요합니다.
  • 또한, 해당학과 졸업자는 4년제 대학(졸업예정자), 3년제 전문대학+1년, 2년제 전문대학+2년,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기사 수준 기술교육과정 졸업 이수, 노동부에서 정하는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2년의 경력이 필요합니다.​​​
  • 관련 분야가 아닌 학과의 졸업생 및 순수 경력 응시자는 최소 2~4년의 경력이 있어야 지원 가능합니다.​​​

(참고로 관련 학과로는 전기제어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전자공학과, 철도전기제어과 등이 있습니다.)​​​​​​​​​​​​​​​​​​

 

 

철도신호기사 직무 종류

 

 

3. 철도신호기사 시험과목 및 시험 방법 - 필기, 실기​​​

 

철도신호기사 자격증 시험은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기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필기시험

1차 필기시험은 객관식 4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험과목은 ①전자공학 ②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③신호기기 ④신호공학입니다.

각 과목은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과목당 3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합격하려면 각 과목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시험에 응시한 응시자와 합격자는 회로이론 과목이 매우 어렵다고 하니 공부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실기시험

실기시험은 실제로 철도신호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작업형 시험으로 진행됩니다.
총점은 100점이며, 60점 이상을 합격으로 판정합니다.​​​

실기시험은 배선도와 연동도표를 바탕으로 철도신호기기를 계전기 등을 이용하여 연결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구체적으로 테스트 예를 들면 계전기 접점 확인부터 배치, 결선, 벨테스터 완성까지 실제로 해 보는 것입니다.​​​
3시간의 작업을 마치고 대기실로 이동한 후 다시 한명씩 나와 시험감독관과 결선 결과를 확인합니다.
작업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철도신호기사 자격증 시험 합격률시험

 

응시 시점부터 자격 제한으로 막혀 있기 때문에 매년 적은 수의 응시자만 시험을 봅니다.​​​

필기시험은 주로 200여명의 응시자가 있고 합격률은 20~40% 사이입니다.
2018년에는 207명 중에 44명(21.3%)이 합격했고, 2020년에는 230명 중에 105명(45.7%)이 합격했습니다.​​​

실기 시험에는 일반적으로 100여명 정도가 응시하며, 합격률이 낮을 때는 40%, 높을 때는 80% 이상입니다.​​​​​​​​​​​​

 

철도신호기사 자격증 소지자의 진로

 

 

5. 철도신호기사 시험일정 및 시험 문제​​​

 

철도신호기사 자격증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www.q-net.or.kr)에서 주관합니다.

올해는 3월 28일부터 3월 31일까지 필기시험을 접수하고 4월 24일 필기시험을 치렀습니다(합격자 발표는 5월 18일).

실기 시험은 6월 20일에서 6월 23일에 원서접수, 7월 24일에서 8월 7일 사이에 실기시험을 치르며 최종합격자는 8월 19일에 발표되었습니다.​​​

아래 첨부된 시험문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철도신호기사 시험 출제기준>

철도신호기사 출제기준 (2022.1.1.~2024.12.31.).hwp
0.04MB

 

<철도신호기사 공개문제>

철도신호기사_문제1.pdf
0.24MB
철도신호기사_문제2.pdf
0.23MB
철도신호기사_문제3_수정.pdf
0.14MB
철도신호기사_문제4_수정.pdf
0.21MB

 

 

 

6. 철도신호기사 자격증 활용방안

 

​​​위에서 언급했듯이 철도신호기사는 철도 신호 분야에서 가산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기술자격법에 의거 공공기관 및 기업 전반에서 채용 및 승진에 있어 우대를 받게 됩니다.
6급 이하 기술공무원 채용 시 5%를 가산점으로 추가로 부여받게 됩니다.​​​

취업에 뜻이 없다면, 사업 측면으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공사 도급 시에 유용하기 때문입니다.철도신호기술사 자격을 취득하면 전기공사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으로 활동 가능합니다.

 


 

​​​​​​​​​철도신호기사 자격증은 시험 응시 시점부터 장벽이 있는 전문기술 자격증입니다.
울타리가 있다는 뜻이죠. 그만큼 전문가로서 확고한 영역이 있다는 뜻입니다.​​​

앞으로도 철도는 계속 발전하고, 기술도 발달할 것이기 때문에 신호제어에 관련된 철도신호기사 자격증은 더욱 유망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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