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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블루프린트 미디어 바잉 인증, 꼭 따야 하는 이유

by 필더스카이 2022. 10. 22.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꼭 따야 하는 이유

 

 

1.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로서의 역량

 

마케팅 직무를 고려 중이거나 현재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일하고 있다면 디지털 광고 및 마케팅 분야에서 역량을 갖추고 자격 인증을 취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스펙의 문제가 아니라 실력에 대한 객관적 인증이기 때문입니다.

아주 크게 보면 마케팅은 기획과 실행 사이의 퍼포먼스 게임이고 디지털 마케팅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디지털 마케팅에서 성공과 실패는 디지털 미디어가 어떻게 혼합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를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정 예산으로 채널에 광고를 게재하고 광고 실적을 모니터링하고 판단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디지털 미디어 전문가라면 한 단계 더 나아가야 합니다.
세부적인 디테일에서 전문가적 역량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캠페인의 도달률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이유와 디지털 매체에 대해 캠페인을 실행하는 도중 전환율이 변할 때 그 이유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보다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전문가로 포지셔닝하려면 전체적인 기획과 결과 분석을 통해 디지털 미디어 포트폴리오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콘텐츠, 어떤 캠페인 목표, 어떤 채널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고 신제품 출시에 대한 전환을 늘릴 수 있는지 명확하게 계획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디지털 마케터로서의 역량은 디지털 미디어를 계획하고, 미디어를 구매하고, 결과를 해석하는 능력이라 할 것입니다.





2. 페이스북 블루프린트란 



그런 면에서 페이스북 블루프린트(Facebook Blueprint)를 추천합니다.

페이스북 블루프린트는 디지털 광고 전문가를 위한 글로벌 자격 인증으로 Facebook이 2016년에 시작한 과정입니다.

페이스북 블루프린트는 Facebook, Instagram, Facebook Messenger 등의 메타 채널 전반에 걸친 디지털 마케팅 계획 및 실행 능력을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청사진의 사전적 의미는 "청사진"입니다.

페이스북 블루프린트는 Facebook의 광고 실행 능력만을 보는 것이 아닙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체의 청사진을 그리는 능력을 보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블루프린트란



페이스북 블루프린트의 교육 - 인증 프로그램 체계


디지털 마케팅 자체를 배울 수 있는 다양한 무료 과정과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과정을 거친 후 시험에 응시하고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Facebook, Google, Naver 등의 경우 자사의 미디어를 중심으로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지속 가능성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사의 채널을 더 잘 이해하는 전문가를 더욱 키우려고 합니다.

전문가가 많아지면서 자사 미디어를 통해 광고효과가 높아질 때 광고주와 다양한 기업들이 자사 미디어에 대해 더욱 신뢰하고, 의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교육 사이트


그래서 메타 또한 이런 전문가를 육성하고 널리 인증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블루프린트는 이런 메타의 전문가 양성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사회적 영향력이 막강한 이 시점에서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스페셜리스트 인증을 받으면 디지털 마케팅 능력을 실증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간되시면 메타에서 무료강의를 수강하시고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인증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교육 웹사이트: https://www.facebook.com/business/learn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인증 종류

 


페이스북 블루프린트의 다양한 인증

 

디지털마케팅 어소시에이트, 마케팅 사이언스 프로페셔널, 크리에이티브 전략 프로페셔널, 미디어 플래닝 프로페셔널, 미디어 바잉 프로페셔널, 마케팅 개발자, 커뮤니티 매니저, 스파크AR 크리에이터 등입니다.

이 중 미디어 플래닝과 미디어 바잉은 인증 시험 시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사실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인증'에서 가장 실무적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 한국어가 지원되는 두 가지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미디어 바잉 인증은 보다 실용적인 자격증이기 때문에 특히 인기가 높습니다.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메타 인증 종류 1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메타 인증 종류 2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메타 인증 종류 3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미디어 바잉 프로페셔널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Media Buying Professional은 Facebook, Facebook Messenger 및 Instagram에서 광고를 구매하는 데 필요한 기술, 도구, 정책 및 케이스에 대한 지식과 실무능력이 있음을 인증하는 시험입니다.

시험은 105분 동안 진행되며 캠페인 계획(48%), 캠페인 설정(22%), 최적화(18%), 성과 측정 및 보고(12%)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제 지식을 테스트하기 위해 계산기가 필요한 질문도 있습니다. 

총 60문제가 출제되며 1,000점 만점에 700점 이상을 받아야 통과할 수 있습니다.



 



3.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인증을 꼭 받아야 할 이유



해당 분야에서 실무 경험을 가진 디지털 마케터가 아닌 한 페이스북 블루프린트에서 요구하는 실제적인 지식이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 이 분야에 취업한지 얼마 안 된 분들이 그러하겠죠?

위에 링크해 놓은 메타 교육 웹사이트에서 무료 과정을 수강해 보시기 바랍니다.

뭐든지 익숙해지면 금세 숙달되고 능숙해집니다. 이를 통해 실력을 향상시키고, 인증에 도전하면 되겠습니다.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인증을 꼭 받아야 하는 이유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일하고자 하는데, 소셜 미디어 전반에 대한 이해(미디어 기획)와 광고 집행(미디어 구매) 능력이 없다면 아무것도 준비하지 않은 것과 같습니다.

예컨대, 마케팅 회사 면접을 보면서 본인은 "인스타그램 좀 해봤고 인스타 마켓을 할 줄 안다"고 말하지만 옆에 누군가가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미디어 바잉 자격증이 있다"고 말한다면 누구를 더 믿을까요? 이건 자명하겠죠?

취업의 순간 뿐만 아니라 언제 어떻게 이 페이스북 블루프린트의 덕을 볼지 모르는 일입니다. 현업 마케터에게도 도움될 수 있죠.






참고로 페이스북 블루프린트는 취득했다고해서 평생 유효하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정기적인 유지 보수 교육을 통해 매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이는 바꿔 말하자면, 이 인증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는 끊임없는 학습이 필요한 영역인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현재의 트렌드와 기술, 서비스에 대한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고, 노력하는 마케터라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p.s. 메타와 이해 관계없이 제 개인적인 생각을 적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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